간호가사 되는 법에 대해서 궁금하신가요?
병원에 방문하면 쉽게 볼 수 있는 간호사는 의사보다 먼저 환자를 보게 되는 의료분야에서의 중요한 직업군 중 하나입니다.
아래 간호사가 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의 순서
간호사의 역사와 시작
아주 옛날부터 질병과 부상자들을 돌보는 사람들이 있었고 중세 시대에는 수녀들이 의료 시설을 운영하였습니다.
현재 간호사의 모습은 1853년 크리마아 전쟁때부터 시작되었는데요.
영국 간호사인 플로렌스 나이팅게일이 청소년 신앙의 여행을 포기하고 부상자들을 치료하며 간호사의 역할을 하였습니다.
이후 간호 교육과 연구가 진행되면서 전문적인 간호사의 역할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현재까지도 간호의 질과 안전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간호사, 전문간호사가 되는 과정
간호사는 정규대학 간호학과 4년, 간호전문대학 3년의 간호학과를 졸업하고 간호사 국가시험을 통해 간호사 면허증을 취득하면 됩니다.
이후 전문간호사는 간호사 면허를 취득하고 실무에서 3년 이상 근무한 경력자로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한 교육기관 등 대학원 수준에 달하는 전문 간호사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전문 간호사 시험에 합격을 해야합니다.
보건복지부 장관이 인정하는 외국의 해당 분야 전문간호사 자격 소지자도 시험에 응할 수 있습니다.
전문대학에서 간호학을 전공한다면 간호사학사학위특별과정(RN-BSN)으로 편입하거나 학점인정제를 이용하면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전문간호사의 종류
- 보건 전문간호사
- 마취 전문간호사
- 가정 전문간호사
- 정신 전문간호사
- 응급 전문간호사
- 산업 전문간호사
- 노인 전문간호사
- 호스피스 전문간호사
- 감염관리 전문간호사
- 종양 전문간호사
- 중환자 전문간호사
- 아동 전문간호사
- 임상 전문간호사
간호사의 연봉
한국의 연봉은 하위 3,000만, 중위 3,540만, 상위 4,366만원 정도입니다. (평균이기 때문에 실제 급여 및 연봉과는 다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병원에 따라 연봉은 천차만별입니다. 대학병원 간호사, 종합병원 간호사, 수술실 간호사, 산업간호사, 항공간호사 등 다양한게 나뉘기 때문에 어디에서 근무하는지에 따라 다르게 됩니다.
그중 대학병원 간호사의 연봉 순위를 살펴보겠습니다. 연봉 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 1위 세브란스 병원 평균 400만원
- 2위 서울아산병원 356만원
- 3위 분당서울대학교병원 350만원
- 4위 고려대학교병원 350만원
- 5위 삼성서울병원 334만원
위 순위는 평균값이기 때문에 변동될 수도 있다는 점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병원 간호사마다 직급과 업무량은 다를 수 있습니다.
간호사의 직업만족도와 스트레스
간호사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중 하나는 일에 대한 자부심입니다. 환자들의 건강을 책임지며 치료, 감독, 의료작업, 문서등 다양한 업무를 동시에 처리합니다. 그러나 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인력이 항상 부족한 직업이 바로 간호사입니다.
때론, 환자가 건강해지고 다시 일상생활을 찾게 되면서 얻게 되는 기쁨은 간호사에게 큰 보람과 성취감을 안겨주기 떄문에 어떤 하나의 사명삼과 도덕적 책임을 느끼는 직업입니다.
하지만 인력난과 과도한 업무, 그에 맞는 적절한 보상체계는 아직 미흡한 점이 많고 환자들의 상태 변화에 따라서 긴장감과 책임감을 느낄 수 있는 직업입니다.
결론 10년 후 전망
여기까지 간호사가 되는 법과 연봉 순위 그리고 직업만족도와 스트레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간호사라는 직업을 생각보다 업무 강도가 높습니다.
인력이 부족한 병원은 간호사가 하지 않아도 되는 업무까지도 도맡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과도한 업무량과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대처를 해야하기 때문에 긴장감을 가지고 있고 그에 따른 책임감 또한 짊어져야 하는 의료 직종입니다.
24시간 동안 환자를 책임는 간호사는 점점 필수적인 직종으로 거듭날 듯합니다. 점점 고령화 사회가 되어감에 따라 환자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간호사는 환자들에 인력이 많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간호사를 위한 법 개정이 정말 많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신 글